HOME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
 
'
현장정비
꾸루룩
에어컨 회로도
닛산
인피니티
얼라이먼트
페라리
에어컨 회로도
'
 
 
 
HOME > 네트워크 > REPORT
Interests1 / 안전하게 차를 꾸며보자 0
등록자 CARLNC 작성일자 2021-07-29 오후 12:43:08


자동차 실내 공간을 안전하게

당신을 위험하게 만들 수 있는 것들





자동차가 단순 이동수단에서 하나의 아지트이자 독립적인 공간으로 인식이 변하면서,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자동차를 꾸미는 운전자가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차를 예쁘게 만들고자 한 당신의 행동이 경우에 따라 당신을 더 위험에 빠트릴 수 있다.

자동차란 동력계에서 만들어내는 힘을 바퀴에 전달해 승객이나 짐을 목적지까지 운반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교통수단 중 하나다.

하지만 자동차의 용도는 사전적 정의보다 훨씬 다양해지고 있다.

과거에는 래핑이나 튜닝을 통해 외관을 꾸미면서 자신만의 스타일과 개성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함께 자동차 실내 공간에 대한 인식도 크게 변하고 있다.

특히 ‘차박’이라는 콘텐츠가 유행하면서 실내를 자신만의 아지트로 꾸미는 경우도 많아지며 자동차 관련 파츠, 액세서리 시장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향후 주력 모빌리티가 전기차 중심으로 변하게 되면 실내 공간은 더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자동차 실내 공간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도태되는 분야도 생기기 마련이다.



그래서 자동차 실내에서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제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첫 번째 물건은 일명 핸들 봉이라고도 불리는 스티어링 휠 노브다.

이 자동차용품은 스티어링 휠 상·하단에 장착돼 오른손을 항시 기어 레버에 둬야하는 수동변속 차량 운전자들이 조향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당시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차량이 늘어나면서 오른손을 기어 레버에 둘 필요성이 점점 줄어들게 됐다.

스티어링 휠을 양손으로 잡을 수 있게 되자 자연스럽게 스티어링 휠 노브의 필요성도 없어졌다.



사실 과거에는 높은 활용성에 가려져 크게 신경 쓰지 않았지만, 스티어링 휠 노브는 오히려 운전자들을 위험하게 만들 수 있는 자동차 액세서리 중 하나다.

스티어링 휠 노브는 보통 폴리우레탄으로 제작된다.

이 장치는 스티어링 휠의 정식 부품이 아니기 때문에 장착 후 탈거 시 스티어링 휠에 영구적으로 자국을 남길 수 있다.

이 경우 미관상의 문제도 있지만, 중고차 판매 시 감가상각의 요인이 된다.

또 급정거나 사고 발생 시 운전자에게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



스티어링 휠에 고정되는 스티어링 휠 노브 특성상 조향을 돕는 노브 부위가 툭 튀어나와 있는데 전면으로 충격을 받아 앞으로 쏠리는 현상이 발생할 경우 충격으로 크게 다칠 수 있다.

두 번째 물건은 자동차 시트커버다.

시트커버는 알록달록한 색상과 생김새, 원하는 재질로 운전석과 동승석을 개성 있게 표현할 수 있는 자동차용품이다.

이 시트커버는 최근 출시되는 차량에 장착할 경우 앞좌석 탑승자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그 이유는 바로 에어백 때문이다.



과거 자동차 클랙슨 내부에 장착됐던 에어백은 시간이 지나면서 안전장치의 발전에 발맞춰 숫자가 늘어나기 시작해 현재는 많게는 10개가 넘는 에어백이 차량에 장착되곤 한다.

그중 차량에 사이드 에어백을 장착한 차량의 경우 시트커버로 인해 더 큰 부상을 입을 수 있다.

사이드 에어백은 보통 1열 시트 가장자리에 배치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에 시트커버를 씌우게 될 경우 재질에 따라 에어백의 사출 각도를 간섭하거나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만든다.



조수석 대시보드 상단에 인형이나 방향제, 플라스틱, 금속 재질의 장식품을 올려놓는 것도 위험한 행동이다.

현재도 도로를 지나다 보면 자동차 조수석을 예쁘게 꾸민 차들을 종종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행위는 대시보드에서도 에어백이 전개될 때 동승자를 더 많이 다치게 만들 수 있다.

만약 충격을 받아 조수석 에어백이 사출되면 대시보드 위의 장식물들이 충격에 파손돼 차량 실내에 퍼져 탑승객이 다칠 수 있다.

만약 재질이 유리로 된 제품이라면 더 큰 피해를 일으킬 수 있다.


변질되기 쉬운 물품


건강을 위해 차량 내부에 영양제나 약품, 화장품을 보관하는 운전자들이 많다.
 
이 경우 차량에 피해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차량 내부의 고온으로 인해 성분이나 형태가 변형될 수 있다.

변질·변형의 가능성이 있는 물품은 되도록 차량 내부에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다.

운전자의 눈 건강을 지켜주는 선글라스도 차량 내부의 고온에 오래 노출되면 코팅막이 벗겨져 기능을 상실할 수 있다.



자동차 관련 제품은 아니지만, 계절이 바뀌고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보조배터리, 전자제품도 차량 내부에 보관하면 위험해질 수 있다.

날씨가 따뜻해지고 햇살이 강해지면서 자동차 유리에 반사된 복사열은 차량 내부의 온도를 올라가게 만들고, 그 자체로도 높은 온도를 자랑한다.

만약 자동차 실내에 보관하고 있는 전자기기가 지속적으로 열을 받게 되면 배터리가 부풀어 손상되거나 폭발할 위험이 있다.

태블릿과 같은 전자기기의 고장률도 높아진다.

휴대용 라이터나 스프레이도 높은 온도에 가스가 팽창해 폭발할 수 있으니 되도록 차량에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생수병도 차량 내부 화재를 일으킬수 있다

운전 중 졸음이나 갈증 해소를 위해 컵홀더에 비치해 보관하는 생수병도 화재를 일으킬 수 있다. 

보통 원통형의 형태를 하고 있는 생수병은 맑은 날 자동차 유리에서 들어오는 빛을 모아주는 렌즈 역할을 한다.

이렇게 모인 빛은 돋보기를 통해 검은 종이를 태우는 것과 같은 원리로 자동차 실내 주변 인화물질이나 종이, 자동차 시트 등에 불을 낼 수 있다.


 이름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