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
 
'
현장정비
꾸루룩
에어컨 회로도
닛산
인피니티
얼라이먼트
페라리
에어컨 회로도
'
 
 
 
HOME > 뉴스 > 시승기
포르테 GDI 3
등록자 김기락 기자 작성일자 2010-11-15 오후 2:48:17


포르테, 3가지 개성 찾기

포르테 GDI



기아차 포르테가 직분사 엔진을 달고 힘이 세져서 돌아왔다. 1.6ℓ급 GDI 엔진은 최고출력 140마력/6300rpm, 최대토크 17.0kg·m/4850rpm으로 10여 년 전 2.0ℓ급 중형차 수준으로 높아졌다. 특히 실용성 높은 해치백은 아반떼 및 뉴 SM3 등 경쟁 차종에 없는 비장의 무기다.

기아차의 준중형차, 포르테가 엔진 연소실에 연료를 직접 분사하는 GDI(Gasoline Direct Injection) 엔진을 탑재해 성능을 대폭 끌어올렸다. 1.6ℓ급 가솔린 GDI 엔진을 현대 신형 아반떼에 두 번째로 탑재한 것이다. 또 세단(4도어)과 쿠페(2도어) 외에 해치백(5도어)을 추가로 선보여 다양한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국내 준중형차 시장은 현대 아반떼가 독주하고 있다. 9월 판매량은 아반떼가 1만6351대, 르노삼성차 뉴 SM3 5612대, 포르테 3659대, GM대우차 라세티 프리미어 1633대다. 기아차는 포르테 판매량을 월 5000~6000대로 내다보고 있다.

기아차는 지난 9월 28일 경기도 기아차 화성공장 주행시험장에서 포르테 GDI 시승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의 핵심은 GDI 엔진을 적용한 포르테의 성능이었다. 1.6ℓ급 GDI 엔진은 최고출력 140마력/6300rpm, 최대토크 17.0kg·m /4850rpm의 힘을 낸다. 뉴 SM3와 비교해도 차이가 크다. 뉴 SM3 보다 최고출력은 28마력, 최대토크는 1.1kg·m 높다. 10여 년 전 2.0ℓ급 중형차 수준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힘이 세졌다.

포르테 세단 및 쿠페
그리고 실용성 높은 해치백까지...

시승회에 나온 포르테는 세 종류. 세단과 쿠페에 이어 트렁크를 문처럼 열고 닫을 수 있는 해치백이 나왔다. 한 차종을 보디(Body) 형식별로 출시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 이날 모인 포르테 ‘3총사’는 마치 어렸을 때 먹었던 ‘종합선물세트’ 같다.

포르테 해치백은 실내 공간 활용성이 높은 것이 특징으로 기아차의 적잖은 기대를 받고 있다. 아반떼와 뉴 SM3, 라세티 프리미어에는 해치백이 없기 때문이다. 뒷좌석 등받이를 자유자재로 접거나 펼 수 있고 길이가 긴 짐을 실을 경우 1열 동반석 등받이를 접으면 된다.

기아차 국내상품팀 정선교 부장은 포르테 해치백에 대해 “아반떼에 없는 해치백과 쿠페 모델이 있어서 강점이다”며 ‘시트 조작이 용이해 여성 운전자에게 환영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승은 꼬깔콘 모양의 러버콘을 지그재그로 피해나가는 코스를 시작해 급가속 및 급제동 등으로 이루어졌다. 시속 60km를 유지한 채 러버콘을 빠르게 지나가면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소리가 나지만 차체자체제어장치(VDC)가 이를 감지해 진행 방향을 벗어나지 않도록 했다.




승차감은 비교적 딱딱했으며 몸 쏠림도 크지 않았다. 높은 엔진 출력을 확실하게 소화하는 서스펜션 세팅이다. 국산 준중형차 중에서 승차감이 가장 딱딱하다.

급가속 및 급제동 코스는 400m 직선 구간을 전 속력으로 주행하다가 급브레이크를 밟아 차를 정지시키는 것이다. 엔진회전수가 약 4000rpm을 넘으면서 GDI 엔진이 제 성능을 발휘했다. 엔진회전수를 높여도 엔진 지구력은 떨어지지 않았다.

또 쿠페는 엔진음과 배기음을 스포티하게 다듬어 마치 스포츠카를 타는 듯한 착각을 주기도 했다. 다만 급제동 시 균형감이 다소 흐트러진다는 것이 옥에 티다. 이 때 스티어링 휠(핸들)이 좌우로 움직이는 유격이 커 아쉬움으로 남았다.

포르테 세단, 쿠페, 해치백 세 차종을 동일한 시승 코스에서 타보니 같은 포르테라고 해도 ‘맛’은 제 각각이었다. 세단은 가족 중심의 준중형차로 손색이 없으며 쿠페는 젊은 감각을 잘 살렸다. 또 해치백은 차체 크기가 작은데도 실내 공간이 넓고 활용성이 높았다.

이외에도 안정성을 강화했다. 포르테 GDI 전 모델에 운전석, 동승석 및 사이드 커튼 에어백 등 6개 에어백을 기본으로 장착했다. 또 급제동 시 제동등을 자동으로 점멸하는 급제동 경보시스템(ESS)도 기본이다. 포르테 판매 가격(자동변속기 기준)은 1475만~1865만 원이다. 

 이름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