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
 
'
현장정비
꾸루룩
에어컨 회로도
닛산
인피니티
얼라이먼트
에어컨 회로도
뉴카렌스
'
 
 
 
HOME > 뉴스 > 이사람
Ken Walker IFA 의장 1
등록자 장미희 기자 작성일자 2010-04-30 오전 11:07:11

 

외국유명 전문 프랜차이즈 한국자동차정비 시장 점유 시도!

Ken Walker 세계프랜차이즈협회 회장과의 대화


IFA(세계프랜차이즈협회) 회장인 Ken Walker가 방한했다. 미국 인지도 94%인 자동차정비프랜차이즈 마이네키 홍보를 위해 방한한 Ken Walker 세계프랜차이즈협회 회장에게 국내 자동차정비 시장 및 세계 프랜차이즈 전반에 대하여 이야기를 들어본다. 위기에 놓여있는 자동차전문정비업계가 카포스(Carpos)란 하나의 브랜드로 묶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IFA(International Franchise Association)
세계프랜차이즈협회란?

자동차정비 시장을 포함 5000여 개의 글로벌 브랜드로 구성된 각종 프랜차이즈 업계를 대표하는 국제적인 단체로 2000년 이후 전세계적 트렌드로 자리잡은 프랜차이즈에 발맞춰 프랜차이즈 산업의 보호 및 홍보, 정부 정책 관련자 및 가맹사들간의 관계 유지 등을 추구하고 있다


Q 미국 및 전 세계 시장에서의 마이네키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위치는?

A 마이네키는 카케어, 오일, 보디 샵 등 전문 5개 브랜드로 구성된 프랜차이즈 그룹으로 그 중 마이네키 카케어센터(Car Care Center)는 미국 내에서의 자동차 정비 분야 톱 브랜드다.

2007년도에 에코루브(ECONO LUBE)를 인수, 공동 브랜드로 북미 자동차 정비 시장을 확고하게 지배하고 있으며 미국 내 인지도는 94%, 프랜차이즈 성공률 또한 95%를 넘고 있다. 미국 내 약 2000여 개의 프랜차이즈를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 멕시코, 캐나다, 푸에르토리코,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칠레 등 세계 각국에 진출해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다.

Q 마이네키의 한국 시장 진출 계기는?

A 마이네키에 있어 한국은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최첨단 분야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위상은 매우 높은 반면, 정비 분야는 매우 열악하고 낙후되어 있기 때문에 미국의 최첨단 기술력과 서비스로 이제까지 경험해 보지 못했던 정비 문화를 만들어 가고 싶다.

미국, EU(유럽연합기구)와의 FTA(Free Trade Agreement,자유무역 협정)가 발효되면 국내 수입자동차 시장은 15~20%까지 성장할 것이며 그러면 정비업계에 큰 변화의 소용돌이가 칠 것으로 예상한다.

누가 정비가격과 서비스 가격을 정상화시키느냐에 따라 성공여부가 판가름 날 것이다. 스타벅스가 커피 샵의 문화를 바꾸어 놓았듯이 마이네키가 국내 자동차 정비 문화를 바꾸면서 선도해 나갈 것이다. 또한 한국에서의 마이네키 성공은 다른 아시아 국가로의 진출에 지대한 영향을 줄 것이다.

Q 세계프랜차이즈협회 회장이 보는 최근 세계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동향 및 추구 방향은?

A 프랜차이즈 산업은 과거 20년 동안 꾸준한 성장세를 이루어왔다. 많은 기업가들이 그들의 비즈니스를 발전시키기 위해 프랜차이즈 포맷을 채택함으로써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개념의 다양성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왔다.
 
2001~2005년 사이에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성장률은 41%, 고용률은 13%,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18%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성장은 기존 제조업 기반에서 정보와 서비스에 기본을 둔 경제로 변화하는 것과 같은 최근의 트렌드에 산업이 공격적으로 대응한 결과라 생각한다.

최근 IFA(세계프랜차이즈협회)는 프랜차이즈 산업의 보호 및 홍보 정책에 대한 지원 및 홍보 프로그램을 마련하려 하며 정부 정책 관련자들과 지역 프랜차이즈 가맹사들 간 중요한 관계를 유지할 프랜차이즈 대표 회의 프로그램도 마련 중에 있다.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공동체의 공공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여러 회의에 참가하는가 하면 정부 정책 관련자들 사이에 프랜차이즈 사업과 세계 프랜차이즈 협회의 이해도와 호응을 높이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통한 비즈니스 환경 조성에도 노력하고 있다.

브랜드 마케팅 프로그램을 통해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신뢰, 진실, 정직 등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계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Q 90년대 초 국제적 자동차정비 프랜차이즈 ‘스피디 코리아’가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가 실패한 이후 해외 프랜차이즈 업체로는 몇몇 안 되는 브랜드다. 해외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한국 시장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필요하다고 보는가?

A 마이네키는 타 프랜차이즈와는 차별화되어 있다. 부품을 판매하거나 자사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단순히 간판만 바꾸는 프랜차이즈와 차별화되어 있다. 마이네키는 마케팅 전문 프랜차이즈다.

정비업소에 대한 고객의 불만이 95% 수준이라고 하는 한 조사를 보면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지 더욱 잘 알 수 있다.

신규고객이 쏙쏙 들어오고 매출이 쑥쑥 늘어나게 하는 마케팅이 마이네키 노하우다. 프랜차이즈의 정착 여부는 신규 고객을 얼마만큼 들어오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부분의 정비업소들이 아무런 마케팅전략도 없이 마냥 고객이 들어와 주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실정이지만 커피숍에 마케팅을 도입해 스타벅스가 성공했듯 정비업소에 마케팅을 도입해 성공을 이끌어낼 브랜드가 바로 마이네키다.

Q 한국 자동차 정비 시장에서의 마이네키 역할은?

A 첫째는 정비업소의 환경을 밝고, 깨끗하고, 기름 한 방울 묻어 있지 않는 환경으로 바꿀 것이다. 물론 잘 하고 있는 업소가 점점 많아지고 있으나 마이네키는 한발 더 앞서 럭셔리한 업소를 지향한다.

둘째는 고객이 기다리는 동안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 것이다. 고객대기실에는 컴퓨터, 안마기, TV, 각종 전문 잡지 등을 준비해 고객에게 편안함을 제공할 것이다.

세 번째, 정비업소에서 일방적으로 권하는 제품을 거절도 못하고 써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고 3가지 중에서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고객에게 돌려 줄 것이다.

넷째는 정비가격을 투명하게 공개해 가격의 신뢰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가격에 대한 불만도가 90%를 넘는다는 조사가 나와 있듯 마이네키는 언제 어디서나 믿을 수 있는 가격으로 고객에게 다가갈 것이다.
 
다섯째는 수입자동차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정비업소로 만들어 갈 것이다. 현대 블루핸즈나 기아 오토큐, 대우 바로정비 등은 자사 브랜드의 자동차 정비가 80~90% 육박하며 각종 보험사 브랜드로는 수입자동차를 유치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미국 및 유럽과 FTA가 발효되면 수입자동차가 15~20%를 차지하게 되는데 이런 수입자동차들이 어디로 가겠는가? 마이네키는 수입자동차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기술력과 부품공급, 친절한 서비스 등 새로운 정비업소 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

Q 마지막으로 마이네키의 장점은?

A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마이네키는 부품이 아닌 마케팅 전문 브랜드다. 한국에서는 마이네키 카케어센터(Car Care Center)라는 자동차 정비 전문 브랜드와 에코루브라는 엔진오일 교환 전문 브랜드 두 가지를 하나 샵에 공동브랜드(CO-BRAND)로 동시에 오픈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일반 정비와 엔진오일 그리고 케미컬류까지 겸비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브랜드다. 마이네키 정비업소 주인은 경영자나 정비사가 아니다. 고객이 주인이 되는 곳이다.

그래야 마이네키의 모토인 신규고객이 쏙쏙 들어오고 매출은 쑥쑥 늘어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름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