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
 
'
현장정비
꾸루룩
에어컨 회로도
닛산
인피니티
얼라이먼트
에어컨 회로도
페라리
'
 
 
 
HOME > 뉴스 > 이사람
GE플라스틱스 코리아 황문성 사장 0
등록자 CARLNC 작성일자 2007-06-07 오전 12:12:52


인터뷰·카르막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개발 이야기

GE플라스틱스 코리아  황문성 사장

2007 서울모터쇼에 큰 관심을 모았던 콘셉트카가 카르막이었다. GE플라스틱스와 함께 개발한 카르막은 페트병을 재활용해서 차의 소재로 사용하는 첨단 기술(Upcycle)이었다. 제네바모터쇼에서 선보인 이래 세계인의 관심을 모은 카르막에 대해 GE플라스틱스 코리아 황문성 사장의 설명을 들어 보았다

현대차 이외에 실제 적용되는 GE에코메지네이션 제품적용 사례는 무엇인가?
“GE의 전사적인 이니셔티브인 에코메지네이션(ecomagination)은 사업부마다 중점 분야를 가지고 있는데 플라스틱 사업부에 있어서 에코메지네이션의 포커스는 페인팅의 제거도색 공정 제거, 배출가스 감소, 연료 효율 향상, 무게 감량, 재활용 등이다. 이 중 많은 부분이 카르막(QarmaQ)에서 구현되었다. 그 외 제품으로는 세계적인 자동차 전기전자 시스템 디자인 업체인 Delphi Packard와 함께 개발한 Flexible Noryl 수지로서 25% 가까이 무게를 절감하는 효과도 가져왔다.”

GE플라스틱스는 어떤 분야에서 세계 1위를 추구하는가?
“GE플라스틱스는 단순한 플라스틱의 공급자로서가 아니라 차별화된 제품과 솔루션을 통해서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자 한다. 일반 제품에 있어서는 고객 서비스의 차별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특수 제품에 있어서는 차별화된 제품, 기술과 고객 지원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다.”

카르막의 특징을 다시 요약한다면 무엇인가? 주목되는 제품은 무엇인가?
“카르막은 GE플라스틱스의 친환경적 기술을 이용하여 차량의 무게를 줄이고, 연비를 개선하였으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킨 친환경 차량으로서 GE의 전사적인 에코메지네이션(ecomagination) 이니셔티브에 부합하는 차량이다.  또한 보행자 충돌 시 부상을 완화하는 일래스틱 프론트 (Elastic Front) 안전 시스템을 이용하여 안전성을 향상시켰으며, 철판이 아닌 플라스틱 소재를 이용하여 보다 자유롭고 독특한 디자인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엔지니어링 분야에서의 자동차 제조업체와의 협력은 어떠한가?
“펜더 부분의 경우 이미 유럽의 많은 제조업체들이 GE플라스틱스의 기술을  적용하여 양산 중에 있으며, 국내는 현재 여러 OEM들과 협력하여 향후 개발 차종의 상용화를 추진하고자 한다.”(일본에서 큰 관심을 보이고 있어 5월에 미팅이 있다고 밝혔다.)

국내 연구센터의 현황과 주요 연구 개발품목 그리고 앞으로의 추진방향은 무엇인가?
“‘한국 기술 센터(Korea Technology Center)’는 2006년 11월 경기도 성남시에 설립되어, 한국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고객들에게 최첨단 어플리케이션 개발 능력을 제공하는 일을 맡고 있다. 한국 기술 센터는 GE의 7번째 ‘글로벌 응용’ 센터이자 국내 최초 GE 기술 센터로서 부품 성능 테스트, 다차원적 테스트, 광학 및 결함 분석, 그리고 고도의 사출 성형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글로벌 응용 기술 및 신제품 개발을 통해 자동차, LCD 및 휴대폰 산업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한국 기술센터는 또한 매 분기 고객사에 새로운 가공 및 디자인과 관련한 기술 교육을 무료로 제공, 고객사와의 장기적인 파트너 관계를 유지하며 고객사의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GE플라스틱스코리아의 GE 내의 위상은 어떠하며, 세계 시장 진출계획은 무엇인가?
“GE플라스틱스는 전세계 60여 곳에 이미 생산기술 시설을 갖추고 있는 다국적 회사이다. 아시아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서 현재 GE플라스틱스 전체의 성장을 이끌고 있으며 그 중 대표적인 세 나라가 중국, 인도, 한국이다.”

신제품 플라스틱스의 재활용 및 계획은 무엇인가?
“카르막에 사용된 GE에코메지네이션 제품인 Xenoy iQ* 와 Valox iQ*은 약 900여개의 PET병을 업사이클링한 것이다. 이는 원재료의 성능을 일정 정도 약화시킬 수밖에 없는 재활용과는 달리, 신소재와 같은 물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PET병을 업사이클링 한 것으로, 이 같은 제품들은 또한 향후 자동차가 수명을 다하여 폐차시 재활용 처리되어, 차량보다는 한단계 낮은 수준의 어플리케이션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름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