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
'
현장정비
꾸루룩
에어컨 회로도
닛산
인피니티
얼라이먼트
에어컨 회로도
뉴카렌스
'
 
 
HOME > LIFE > 여행
겨울산행 1
등록자 CARLNC 작성일자 2013-01-16 오후 12:23:51


하얗게 펼쳐진 설산의 매력

겨울산행



최근 들어 겨울 겨울산행 즐기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그러나 올겨울은 유독 추울 것이란 한파 예보가 있어 어느 때보다 장비와 각종 용구에 신경써야 한다. 특히 산악 캠핑에 도전할 생각이라면 사계절용 텐트를 비롯해 보온과 안전을 위한 필수 아이템을 꼭 준비해야한다.

산의 경우 급격한 기온변화와 바람 등으로 방수방출이 되는 등산복이 좋다. 체감온도와 기상변화가 큰 고지대에서는 전신이 떨리고, 맥박과 호흡이 빨라지며, 손발이 차가워지는 등 저체온증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기능성을 갖춘 용품을 반드시 챙겨야한다.

또한 산행 시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체온이 급격히 내려가기 때문에 체내의 모든 기능이 떨어지면서 근육의 피로를 유발시켜 근육경직 현상을 초래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따뜻한 수분 섭취로 땀으로 배출된 칼슘, 비타민, 마그네슘을 보충해줘야 한다.

내 안전은 내가 지킨다


겨울산은 미끄러운 데다 해가 평지보다 빨리 지기 때문에 위험이 높다. 또 눈이나 비, 차가운 바람 등으로 인해 체온이 떨어져 위험에 처하기 쉬운 만큼 각종 산행장비와 보온 용품을 제대로 갖춰야 한다. 장갑은 보온성과 통기성이 좋은 얇은 소재의 이너용 장갑과 방풍ㆍ방수 기능을 갖춘 장갑 2종류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 머리를 통해 체온의 70%를 빼앗기기 때문에 비바람을 막아주는 고어텍스 소재의 귀마개 모자가 적당하다. 또한 안전한 산행을 위해서는 체력 소모를 줄일 수 있고, 내리막길에서 관절을 보호해주는 스틱, 바지와 발목 사이로 눈이나 바람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장비인 스패치도 챙기는 것이 좋다.


따뜻한 잠자리 마련이 최우선
만약 숙박을 계획하고 있다면 우선 텐트를 비롯해 안락한 잠자리를 꾸미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일단 인원이 1~2명 내외라면 가급적 텐트 무게는 3~4㎏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설치하기 쉽고, 발수ㆍ투습ㆍ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을 골라야 한다.

여름에는 뜨거운 햇빛을 막아주는 그늘막과 간단한 돔형 텐트만으로 충분하지만, 겨울에는 실내 공간을 넓힌 리빙실텐트(거실형 텐트)를 추천한다. 또한 연료가 필요한 랜턴과 버너는 사전에 체크해야 한다. 특히 겨울에는 연료가 얼지 않도록 가솔린 연료를 사용한 랜턴과 버너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름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