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
'
현장정비
꾸루룩
에어컨 회로도
닛산
인피니티
얼라이먼트
에어컨 회로도
뉴카렌스
'
 
 
HOME > LIFE > 재테크
부(富)를 일구기 위한 필수조건,종자돈을 만들자 0
등록자 김미경 작성일자 2011-07-18 오전 11:44:34


“부(富)를 일구기 위한 필수조건, 종자돈을 만들자!”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꼭 필요한 조건인 부(富)를 형성하기 위해선 재테크를 시작할 수 있는 종자돈 마련이 선결되어야 한다. 종자돈은 부(富)를 퍼올리는 마중물처럼 작용하는 바, 신문과 인터넷은 물론이고 서점가에도‘1억원 또는 10억원 만들기’처럼 재테크방법을 소개하고 있는 책자는 넘치게 많지만 종자돈 마련 방법은 각 개인의 여러 가지 형편에 따라 다를 것이다.

종자돈 마련은 미래를 향한 확고한 희망과 재무적 목표가 있어야 되며, 마땅히 근검절약과 꾸준한 실천이 있어야 성공할 수있다. 종자돈은 반드시 있어야 하며 빨리 모을수록 유리하다. 우선 자신의 정확한 현금흐름 파악이 중요하다. 수입과 지출내역을 확인하여 불필요한 지출로 현금이 흘러나가지 않도록 계획을 세워야 한다. 매월 소득을 확인 -> 재무목표 및 우선순위 결정 -> 본인(투자)성향파악 -> 상품을 선정한다.

가맹점주만 가입할 수 있는‘KB가맹점우대통장’
적립식 상품을 가입하기 전에 우선‘가맹점우대통장’을 추천한다.‘ 가맹점우대통장’에 가입할 경우 가맹점대금 지급주기 단축, 전자금융/자동화기기 이용수수료 면제 및 특화된 대출서비스, 우대이율 등의 혜택이 제공되므로 일반통장보다 훨씬 유리하다.

목돈마련에는 여전히 최고인 ‘적금’
적금(자동이체 필수)은 보통1년 만기로 부어 만기된 적금은 금융상품에 재투자하여 종자돈이 마련될 때까지는 주식이나 부동산으로 분산하지 않도록 원칙을 세워야 한다. 목돈마련의 최고인 적금은 이자가 낮아 아쉽고, 펀드는 금융시장의 변화가 커서 불안하다.

최근 은행에서는 적금이자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하지만 안정적인 투자를 바라는 성향의 고객에게 안성맞춤인‘KB와이즈플랜 적금&펀드’라는 복합상품이 새로 출시 되어 인기를 모으고 있는데 주식시장 변동에 따라 적금과 펀드에 대한 투자비율이 자동으로 조절되는 기능이 있어서‘쌀 때 많이 투자하고, 비쌀때 적게 투자한다’는 원칙이 적용되는 똑똑한 상품이다.


주가지수 연계형 상품 (ELD,스텝다운형 ELS 등)
만기된 적금의 안정적인 재투자 상품으로 정기예금이 대표적이나, 예금금리가 최근 연4%대로 세후 금리는 물가상승률 4%대 보다 낮아 실질 금리는 마이너스인 셈이다. 따라서 정기예금+알파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품으로 주가지수 연계형 상품이 있다.

지수 연계형 상품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Step-Down형 ELS를 우선 추천한다. 현재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50%이상 하락하는 대폭락을 예상치 않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으로 기초자산이 KOSPI200지수와 홍콩항셍H지수 또는 미국 S&P500지수가 된다. 주식 개별종목에 비해 변동성이 작아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높으며, 기간별 스텝 다운구조로 상환기회가 여러 번 주어지기 때문에 현재의 주가지수 보다 주가가 상승하지 않더라도 기간별 일정 범위 내에 있으면 수익을 달성하여 조기상환 된다.

적립식펀드
적은 돈을 모아서 목돈을 만드는 데 효과적인 재테크 수단으로 적금의 안정성과 주식투자의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적립식 투자기법을 사용한다. 적립식 투자란 목돈 마련을 위해 일정한 금액을 일정기간(주, 월,분기)단위로 분산투자함으로써 평균 매입단가를 낮추고 단기투자에 따른 변동성 위험을 축소하는 투자기법이다.

적립식 펀드는 원하는 날에원하는 금액을 투자하는 자유적립식과 정해진 날에 정해진 금액을 투자하는 정액적립식이 가능하며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국내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의 경우 주식투자에 의한 매매차익은 비과세로 과세부분에서 제외되는 절세의 효과가 발생한다. 적립식 펀드는 사실상 만기가 없다(단, 매 입금건별 90일이내 환매시 환매수수료 부과된다)고 볼 수 있어서 목표한 수익률 및 원하는 시점까지 투자가 가능하므로 무엇보다 가입시 투자자의 성향에 맞는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펀드는 투자지역에 따라 국내펀드 해외펀드, 투자대상에 따라 주식,채권, 파생형 등 다양하므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선별하도록 하자.

 이름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