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
 
'
현장정비
꾸루룩
에어컨 회로도
닛산
인피니티
얼라이먼트
에어컨 회로도
뉴카렌스
'
 
 
 
HOME > 뉴스 > 자동차뉴스
“Schaeffler 4ePerformance” 컨셉카 1
등록자 CARLNC 작성일자 2018-06-25 오후 1:11:16


“Schaeffler 4ePerformance” 컨셉카

월드 챔피언의 전기 드라이브 장착

레이싱 기술이 얼마나 빠르게 일반 도로로 적용되는가

 


“Schaeffler 4ePerformance” 컨셉카는 놀라운 주행 성능을 통해 모터스포츠의 기술이 얼마나 빠르게 일반도로에 적용되는지를 보여줍니다.

“Schaeffler 4ePerformance”는 모터스포츠의 기술이 양산 자동차 컨셉에 적용되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온전히 전기로 구동되는 이 모델은 ABT Schaeffler FE01 Formula E 레이싱카에 적용된 4개의 Formula E 모터가 장착되어 총 880 kW (1,200 PS)의 출력을 가집니다.

4개의 드라이브 모두 성공적으로 Formula E의 두 번째 시즌 내내 사용되었습니다.

이에 더해 이 전기 모터들은 2016/2017 시즌 월드 챔피언 Lucas di Grassi의 전기 구동계의 기반이 된 모터들입니다.

 


▲ Schaeffler는 레이싱 스포츠에서 얻은 경험을 양산 개발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벨트 스타터 시스템과 하이브리드 모듈에서부터 다양한 전압에서 구동하는 전기 액슬 및 전기 휠허브 드라이브 등 다양한 제품을 공급합니다.

Schaeffler는 세계 최초의 전기차 레이싱 시리즈인 FIA Formula E의 첫 시즌부터 참가하며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이를 통해 Schaeffler는 전기 모터 스포츠의 가능성을 믿는 선구적인 자동차 부품 회사가 되었습니다.

전기차 레이싱 시리즈는 전기 자동차 기술 발전을 테스트할 수 있는 이상적인 분야로서 미래의 자동차를 구현하기 위하여 글로벌 기술 그룹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고자 하는 경영 전략, ‘미래를 위한 움직임 (Mobility for tomorrow)’과도 완벽하게 부합하는 분야입니다.

포괄적인 시스템 전문성, 구동계, 소프트웨어, 배터리 관리 기술들이 모두 Schaeffler Group의 개발부서에 전달되어 양산 자동차에 적용될 수 있는 형태로 발전시킨 기술들이 “Schaeffler 4ePerformance” 컨셉카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Schaeffler 4ePerformance”는 Schaeffler Motorsports, Schaeffler E-Mobility 사업부, Schaffler 자회사인 Schaeffler Engineering and Compact Dynamics가 긴밀하게 협조하여 제작했고, 여기에 ABT Sportsline의 전문성이 차량 전체에 적용되었습니다.
 
이 고성능 자동차는 양산 자동차의 스틸 바디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Lucas di Grassi와 피터 구츠머 박사(셰플러 그룹 CTO)의 공동 아이디어에서 출발하여 실행된 결과입니다.

이 아이디어의 목적은 Formula E에서 배운 내용들을 조합하여 양산차에 적용하는 것이었습니다.



 
▲ 모터스포츠의 엔지니어링 기술이 얼마나 빨리 일반 양산차에 적용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Formula E 구동계 장착의 “Schaeffler 4ePerformance” 컨셉카
 
“Schaeffler 4ePerformance”는 Formula E 우승 경력의 ABT Schaeffler FE01 레이싱카에 사용된 220 kW 출력의 드라이브가 4개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컨셉 레이싱카의 전기 구동계는 최대 880 kW(약 1,200 PS)의 출력을 가지며, 정지 상태에서 200km/h를 7초 미만에 돌파하는 가속력을 가집니다.

각 모터는 스퍼 기어 유닛을 통해 휠에 직접 연결되며, 2개의 모터는 1개의 기어박스 하우징을 공유하여 전기 트윈 액슬 구조를 가집니다.

이 아키텍처는 구동 토크를 각 휠에서 선택적으로 제어(토크 벡터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총 64 kWh의 용량을 가지는 2개의 배터리를 통해 전원이 공급됩니다.

“이 모델은 구동력 조정 옵션이 탑재되었기 때문에 Schaeffler에게 있어 바퀴 달린 테스트 연구소의 역할을 합니다.

저희는 현재 실제 차량과 휠 모델링을 기반으로 하는 자체 구동 제어 시스템을 테스트 및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기반 구동 제어 시스템 분야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라고 Shaeffler 특수 모터스포츠 프로젝트 이사인 Simon Opel이 말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Schaeffler는 Formula E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기술 전문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부품 및 시스템 솔루션 등의 분야에서 선구자의 역할과 파트너의 역할을 수행하여 일반 도로에 전기 자동차 기술이 적용된 양산 자동차를 현실로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라고 피터 구츠머 박사(셰플러 그룹 CTO)가 설명합니다.

자동차 부품 공급사인 Schaeffler는 양산차에서 검증된 48V 하이브리드 및 고전압 하이브리드 모듈부터 모듈식 전기 구동 액슬 (1차 생산 솔루션이 중국에 공급되고 곧 유럽의 고급 전기 자동차에 적용 예정) 등 전기 자동차와 전기 구동계에 적용되는 다양한 제품들을 시중에 공급합니다.

“Schaeffler 4ePerformance”는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에 적용될 양산 컨셉카의 성격을 가집니다. 


한 눈에 보는 팩트
 
 
· Abt Schaeffler FE01 Formula E 레이싱카(시즌 II)에 사용된 모터
· 220 kW의 출력(Pmax)을 가지는 전기 모터 4개의 조합
· 880 kW(약 1,200 PS)의 합산 출력
· 320 Nm의 최대 토크를 가지는 MGU
· 7초 미만의 0 - 200 km/h 가속
· 선택형 휠 드라이브
· 배터리 용량: 64 kWh
· 컨셉트 및 전체 차량 디자인: Schaeffler Technologies
· 변속기 전체 디자인 및 제작: Schaeffler Engineering
· 차량 디자인: Schaeffler Technologies & ABT Sportsline
· 최대 부하 조건 시 모터 및 기어박스 효율: 약 95%




▲ 전기 드라이브: “Schaeffler 4ePerformance”는 Formula E 우승 경력의 ABT Schaeffler FE01 레이싱카에 사용된 220 kW 출력의 드라이브가 4개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기 구동계는 최대 880 kW(약 1,200 PS)의 출력을 가집니다.


 이름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