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
'
현장정비
꾸루룩
에어컨 회로도
닛산
인피니티
얼라이먼트
페라리
에어컨 회로도
'
 
 
HOME > LIFE > 스포츠
조금씩 알아가는 골프 0
등록자 CARLNC 작성일자 2007-08-16 오전 6:36:13

국민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고급스포츠였던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박세리, 미쉘 위 등의 골퍼들이 한국을 알리며 위상을 떨치자 일반 국민들의 골프에 관한 관심도 늘어나고, TV 골프 중계도 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고가의 장비와 게임비 등으로 인해 일반인이 쉽게 골프에 접근하기는 힘들다. 골프의 역사 및 룰, 용어에 대해 익히고 보는 눈부터 천천히 키워보자

 

골프역사

골프의 기원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유럽대륙에 있던 여러 가지 골프와 유사한 놀이들이 스코틀랜드에서 독자적으로 발전한 것으로 보는 견해가 우세하지만, 중국 원(元)나라 때 그려진 ‘추환도벽화(推丸圖壁畵)’에도 오늘날 골프 형태의 경기를 하는 모습이 나타나 있다. 15세기에는 골프 때문에 국민이 무도와 신앙생활을 게을리 한다고 하여 골프를 금지한 일도 있었다. 16세기 이후에 골프는 신분의 상하를 불문하고 스코틀랜드뿐만 아니라 잉글랜드에까지 퍼져갔다. 스코틀랜드 세인트앤드루스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것으로 추정되는 코스가 남아 있으며, 18세기 중엽에는 클럽 조직이 생겨 선수권대회 형식의 경기도 시작되었다. 실버클럽이란 실물 크기의 은제 클럽 쟁탈전을 벌였는데, 공평한 규약을 위해 13개조로 된 규칙을 만들어 진행한 것이 현행 골프 총칙의 기반이 되었다.1860년에는 처음으로 제1회 전 영국 오픈 선수권대회가 열렸다. 이후 19세기 후반에 골프는 영국에서 신대륙으로 건너가 1988년 미국에서 골프 코스가 탄생했다. 1894년에 미국골프협회(USGA)가 창립되었고 1895년에는 제1회 아마추어선수권대회와 전미(US) 오픈선수권대회가 열렸다.한국 골프는 1900년 경 함경남도 원산항의 한국정부 세관관리로 고용된 영국인들로부터 시작되었다.

골프입문

1. 코스

골프 코스는 들판·구릉·산림 등의 지형을 이용하여 구성되어있다. 공을 쳐내는 지점에서 홀까지의 거리도 여러 가지가 있으며 한 홀에 공을 넣고 나면 다시 다음 출발점에서 새로운 홀을 향해 경기를 진행한다. 홀은 보통 18, 27, 36, 54, 72홀 등이 있고 보통 18홀을 기준코스로 해서 단거리홀 4, 중거리홀 10, 장거리홀 4로 구성되어 있다.1번홀에서 9번홀까지를 아웃코스(out course), 10번홀에서 18번홀까지를 인코스(in course)라하며 대부분의 골프장은 각 코스마다 클럽 하우스로 돌아오게끔 배치되어 있다. 1번홀에서 18번홀까지 도는 것을 1라운드라 하며, 1번홀에서 9번홀까지의 9홀 또는 10번홀에서 18번홀까지의 9홀만을 도는 것은 하프라운드(half round)라고 한다.

2. 홀의 명칭

◎ 티잉그라운드(teeing ground)

티잉그라운드는 줄여서 티, 티박스라 부르며 각 홀의 출발지점으로 평탄한 지면으로 되어있다. ◎ 페어웨이(fairway)페어웨이란 공의 정상적인 통로라는 뜻으로, 골프공을 티에서 정상적으로 쳤을 때 떨어진 지점을 2타, 3타를 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잔디를 짧게 깎아 놓은 곳을 말한다.

◎ 러프(rough)

공을 잘못 쳤을 때 다소 불리하게 하도록 잔디를 높게 깎은 지역.

◎ 퍼팅그린(putting green)

퍼팅그린은 홀이 뚫려 있는 지역으로 잔디를 짧게 깎아 잘 정비 해 둔 곳으로 일반적으로 그린이라 한다.

◎ 해저드

홀 내의 장애물로서 벙커(Bunker), 마운드(Mound), 연못(Pond), 수로, 나무 등이 있다.

◎ 벙커

벙커란 홀 내의 페어웨이에 산재하거나 그린 주변 등에 설치된 인공장애물로 직경 0.25~1.00mm사이의 모래를 넣어둔 곳을 말한다. 해저드로서의 역할뿐 아니라 홀의 액센트로서 배치, 위치, 길이, 넓이, 모양 등으로 생동감을 부여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 사이드벙커 : 페어웨이에 나란히 있는 벙커 - 크로스벙커 : 페어웨이를 횡단하거나 속에 있는 벙커- 가드벙커 : 그린을 에워싸고 있는 벙커 사이드벙커 또는 그린벙커라고도 한다.

◎ 기타

해저드 샌드해저드 이외의 코스 내 해저드는 워터해저드(water hazard), 잔디벙커(grass bunker), 마운드(mound)외 수목 등이 있다. - 아웃오브바운드(OㆍB) : 아웃오브바운드는 홀 이외의 경기가 허용되지 않는 지역을 말하며 그 경계부분은 말뚝을 박아 구분하거나 울타리를 설치한다.

 

3. 기본 용어

◎ 티샷(Tee shot)

티잉그라운드에서 티를 꽂아 놓고 볼을 얹은 뒤 치는 것.온 그린(On green) : 공이 그린위에 올라가는 것.

◎ 퍼팅(Putting)

그린에 공이 온 그린한 뒤 퍼터로 쳐서 홀컵에 넣는 것. 퍼트라고도 한다.◎ 홀 아웃(Hole out)홀에 들어간 공을 주워 올림으로써 한 홀의 플레이가 끝나는 것.

◎ 파(Par)

표준타수라는 의미로, 롱홀의 파 5에서는 공을 5회 쳐서 홀컵에 넣는 것이 표준이다. 보통 18홀 코스의 파는 합계가 72이며, 쇼트홀이 4, 롱홀이 4, 미디엄홀이 10으로 구성되어 있다.

4. 기본 용구

1) 클럽

◎ 아이언

방향의 정확도를 높이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며 1번부터 9번까지 있다. 어프로치 샷에 쓰이는 가장 무거운 피칭 웨지(pitching wedge)와 벙커에서 주로 사용하는 샌드 웨지(sand wedge)가 있다. 1번에서 4번까지를 롱 아이언이라 하고, 5~6번을 미들 아이언, 7~9번까지를 숏 아이언이라 한다.

 

◎ 우드

주로 비거리를 멀리내는 기능을 한다. 일반적으로 1번부터 5번까지 있으며, 각각의 명칭은 1번 드라이버(driver), 2번 브래시(brassie), 3번 스푼(spoon), 4번 버피(buffy), 5번 클리크(cleek)라고 한다.

 

◎ 퍼터

그린 위에서 목표 지점인 컵을 겨냥하는 것이 주요 기능. L자형, T자형, 핀형, 매리트형이 있다.

 

2) 공

기본 구조에 따라 고형볼과 와운드볼로 나누어지고 다시 이 고형볼은 원피스볼, 투피스볼, 쓰리피스볼로 나누어지고 와운드볼은 고형심과 액체심으로 나누어진다.

◎ 원피스볼(One-picec Ball) 볼 전체가 고무와 수지의 복합 고탄성체로 형성되어 있어 타구감이나 감촉, 비거리스핀은 뒤떨어지지만 값이 저렴해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 투피스볼(Two-picec Ball)합성고무와 강화커버인 두부분으로 이루어져 날아가는 탄도가 높고 회전량이 적어 지면에 떨어진 후에도 많이 굴러가므로 비거리가 많이 난다. 내구성이 강하여 아마추어 골퍼들이 많이 이용하지만 스핀이 잘 걸리지 않아 방향의 콘트롤이 어렵고 타구감이 딱딱하며 흠집이 잘생겨서 싱글골퍼나 프로들은 이용하지 않는다. 최근에는 투피스볼의 단점을 개선한 수명과 비행거리가 길어진 소프트 터치볼이 새로 출시되었다.

◎ 쓰리피스볼(Three-piece Ball)볼의 중심부분인 합성고무센터에 실고무줄을 둘러감고 그것을 보호하는 커버를 덧씌운 것으로 실감개볼이라고도 부른다. 방향성과 콘트롤이 용이하다는 점과 타구감이 우수하다는 이점이 있어서 상급자나 프로들 및 체력이 있는 골퍼들이 애용한다. 중심이 고체인 것도 있고 액체인 것도 있는데, 그 주위에 고무가 감겨져 있으며 커버는 내구성이 있는 셔린(Surlyn)이나 발라타(Balata)로 만들어진다.

◎ 와운드볼비거리나 스핀 등은 뛰어나지만 내구성 및 탄력, 타구감이 투피스볼에 비해 뒤떨어진다.

3) 기타장비

골프화, 장갑, 골프카트, 모자, 캐디백 등

5. 골프 경기

방법14개 이내의 골프클럽으로 티잉그라운드에서 쳐낸 볼을 그린위에 있는 홀컵에 넣기까지 어떻게 하면 적은 타수로 플레이를 종료할 것인가를 다투는 경기가 골프다. 골프는 크게 스트로크 플레이와 매치 플레이 2가지로 나뉜다. 스트로크 플레이는 정해진 수의 홀의 총 타수를 계산한 뒤 수가 적은 쪽을 승자로 하는 경기로, 볼을 친 횟수와 헛스윙, 벌타를 포함한다. 매치 플레이는 각 홀마다 타수의 많고 적음에 따라 승부를 겨루어 이긴 홀이 많은 쪽을 승자로 한다.

골프공은 왜 울퉁불퉁 할까?

골프공 표면의 울퉁불퉁한 홈은 딤플(dimple)이라고 한다. 딤플은 공의 특성을 결정하는데 높이 뜨는 양력, 멀리 가는 추진력, 낙하 후 공을 쉽게 정지시키기 위한 마찰계수 등이 딤플에 의해 달라진다. 딤플은 약 30%의 비거리 향상을 가져올 정도로 큰 영향을 미친다. 오각형, 사각형, 원형, 원에 가까운 다각형 등의 다양한 모양이 있으며, 딤플의 모양과 개수, 딤플의 깊이, 직경 등이 모두 영향을 미친다. 딤플의 수는 약 300~500개 정도이며, 일반적으로 400개 내외의 것을 많이 찾는다

 

 이름 비밀번호
zaapitkpfu 2008-10-11
삭제하기
ygAKvG <a href="http://laqyuewqgcbe.com/">laqyuewqgcbe</a>, [url=http://wxvveevvucyc.com/]wxvveevvucyc[/url], [link=http://knawjhmotncs.com/]knawjhmotncs[/link], http://nyvsehuuqnrf.com/
qefpgnxqsir 2008-10-11
삭제하기
EiHw9k <a href="http://pdnzupiieflw.com/">pdnzupiieflw</a>, [url=http://wzqwhsmuqbhs.com/]wzqwhsmuqbhs[/url], [link=http://atrwfntyimvt.com/]atrwfntyimvt[/link], http://szjpvgkwpwt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