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
 
'
현장정비
꾸루룩
에어컨 회로도
닛산
인피니티
얼라이먼트
페라리
에어컨 회로도
'
 
 
 
HOME > 네트워크 > REPORT
Colosseum / 네티즌 갑론을박2 0
등록자 CARLNC 작성일자 2020-09-14 오후 12:44:51


연식이 더 중요할까, 주행거리가 더 중요할까

중고차 구매 방식



중고차를 구매할 때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크게 사고유무와 연식, 그리고 주행거리 등이 손꼽힌다.

특히 연식과 주행거리는 자동차 엔진과 부품의 컨디션을 유추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중고차 가격 책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운전면허를 갓 취득한 뒤 자동차를 구매할 때 새 차를 사기에는 금전적, 심리적으로 오는 부담이 작지 않다.

그래서 보통 첫차로는 새 차보다 중고차를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이때 중고차의 가격과 차 상태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사고 유무 다음으로 엔진 컨디션과 차량 상태를 유추할 수 있는 연식과 주행거리가 고려 사항으로 손꼽힌다.

실제로 연식과 주행거리가 짧은 중고차들은 비교적 좋은 가격에 거래된다. 주행거리가 짧은 만큼 엔진과 부품 상태가 좋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연식과 주행거리가 짧은 차량은 ‘신차급 중고차’로 분류돼 소비자들의 첫 번째 구매리스트에 오른다.

하지만 이 두 가지 모두를 만족하는 차는 가격대가 만만치 않다.

이런 상황에서 네티즌들은 중고차를 구매할 때 연식이 오래됐지만 주행거리가 짧은 중고차가 좋은지, 아니면 연식은 최신이지만 주행거리가 많아 시세보다 저렴한 중고차가 좋은지 두 선택지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다.



◆ 연식이 짧은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연식이 짧은 차량을 선호하는 네티즌들은 차량의 A/S 기간, 즉 워런티가 남아있는 점을 장점으로 꼽는다.

차량 연식 대비 주행거리가 길더라도, 워런티를 받지 못할 만큼 높은 주행거리가 아니면 문제가 생겼을 때 제조사에서 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중고차의 감가상각 비율이 가장 높은 시기는 1~3년이다.

때문에 신차 구매 후 약 3년 정도가 지난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이라고 의견을 덧붙였다.



주행거리가 짧은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주행거리가 짧은 차량이 좋다는 의견의 네티즌들은 “주행거리가 적다는 말은 사용 횟수가 적기 때문에 그만큼 차량 부품의 상태가 양호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주장한다.

오히려 연식 대비 운행 거리가 높은 차량은 택시나 렌터카 등 영업용으로 사용됐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차량의 연식이 짧더라도 상태가 더 안 좋을 수 있다고 전했다.

전문가 의견

이에 대해 한 자동차 관련 매체 관계자는 “중고차를 구매한다면 차량의 연식과 주행거리보다도 차량의 소유주 변동이 많은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그는 “소유주가 자주 바뀌게 되면 관리가 잘 안 돼 있을 확률이 높고, 바뀌는 환경과 운전 스타일에 따라 차량이 잦은 고장에 시달릴 수 있다”라고 답했다.

따라서 한 명의 소유주가 잘 관리한 차를 사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답했다.

만약 연식과 주행거리를 비교해야 한다면 평균적으로는 주행거리가 짧은 차량을 사는 것이 좋다고 얘기했다.

실제로 연식 대비 주행거리는 경차나 소형차가 중·대형차에 비해 짧아, 상태가 좋은 차량들이 상대적으로 더 많다.



그래서 연식과 무관하게 매매가 빠르게 이뤄지는 편이다.

하지만 주행거리가 짧다고 해도 연식이 오래된 차량의 경우 각종 소모품 교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염두하고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반대 의견을 낸 한 중고차 사이트 관계자는 “중고차 시세는 주행거리와 무관하게 해마다 평균 10~15% 내외로 감가가 이뤄진다.


때문에 차량을 교체하거나 재판매할 계획이 있다면, 주행거리보다 연식이 짧은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지나치게 많은 주행거리는 시세 하락의 요인이 될 수는 있지만, 연식보다 가격 하락의 요인 정도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생각해볼 점

연식과 주행거리는 중고차의 가격을 형성하는 수많은 요인들 중 하나일 뿐이기 때문에 너무 목맬 필요는 없다.

이외에도 중고차의 가격을 형성하는 요인은 인기 차종과 비인기 차종, 차량의 옵션, 색상, 단종 여부, 세금 제도 등 많은 부분이 작용한다.

중고차를 사려면 연비와 주행거리뿐만 아니라 자신이 사려는 차종과 색, 용도 등을 자세히 계획한 뒤 구매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제조사가 신차 중 대다수를 하반기에 출시하는 점도 중고차 가격에 영향을 준다.

신차를 사려는 차주 대부분이 하반기에 중고차를 판매하기 때문이다.

이때 공급된 차들은 가격이 평균 대비 좀 더 떨어지는데, 연식을 넘겨 중고차 가격이 떨어지기를 기다리거나 신차를 기다리는 소비자들이 많아 중고차가 잘 팔리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은 하반기에 구매하면 좀 더 저렴하게 중고차를 살 수 있다.

반대로 연초에는 공급량이 줄기 때문에 중고차를 판매하려는 차주는 상반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름 비밀번호